λ‚˜λ₯Ό μ΄λ„λŠ” 힘, λ…μ„œ!

μƒκ°ν•˜λŠ” 힘, λ…Έμž 인문학(μ΅œμ§„μ„)

λ‹¬λΉ›λ§ˆλ¦¬ 2021. 4. 1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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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ƒκ°ν•˜λŠ” 힘 λ…Έμž 인문학/μ΅œμ§„μ„/μœ„μ¦ˆλ€ν•˜μš°μŠ€

동양철학에 처음 λ°œμ„ λ‹΄κ·Έκ²Œ 된 것은 λŒ€ν•™ λ•Œ λΆ€μ „κ³΅μœΌλ‘œ νƒν–ˆλ˜ 윀리ꡐ윑 κ³Όλͺ©λ“€μ„ μˆ˜κ°•ν•˜λ©΄μ„œμ˜€λ‹€. ꡐ양 κ³Όλͺ©μœΌλ‘œ μ„ νƒν•΄μ„œ λ“€μ—ˆλ˜ 철학에 ν₯λ―Έλ₯Ό λŠλΌλ©΄μ„œ 큰 κΈ°λŒ€λ₯Ό ν•˜μ˜€μœΌλ‚˜ 일뢀 κ΅μˆ˜λ‹˜λ“€κ»˜μ„œ μœ€λ¦¬κ΅μœ‘μ„ λ§Œλ§Œν•˜κ²Œ 보고 λ“€μ–΄μ™”λ‹€λŠ” 편견으둜 타 μ „κ³΅μƒλ“€μ—κ²Œ κ΄˜μ”Έμ£„λ₯Ό μ μš©ν•˜μ—¬ ν•„κΈ°λ₯Ό ν•œμžμ˜ μ•½μžλ‘œ μ“°μ‹œλ©΄μ„œ κ³ λ‚œμ˜ 길둜 λ“€μ–΄μ„°λ‹€. 

 

μƒκ°μ˜ νž˜μ„ κΈΈλŸ¬μ£ΌλŠ” λ‹€λ₯Έ 윀리ꡐ윑 κ³Όλͺ©λ“€μ€ μƒˆλ‘­κ³  μ¦κ±°μ› μœΌλ‚˜ 곡자, 맹자, λ…Έμž₯ 사상, 순자, μž₯자의 사상 이둠듀을 μ£Όμž…μ‹μ²˜λŸΌ λ°€μ–΄ λ„£μœΌλ©° μΉ νŒμ„ 가득 λ©”μš°λŠ” ν•œμžλ“€μ„ 보고 μžˆλ…ΈλΌλ©΄ κ³€μš•μŠ€λŸ½κ³  κ³€ν˜ΉμŠ€λŸ¬μ› λ‹€. 

 

κ·Έλ ‡κ²Œ λ©€μ–΄μ§€λ‚˜ μ‹Άμ—ˆλŠ”λ° 쑸업을 ν•˜κ³  직μž₯μƒν™œμ„ ν•˜κ³  κ²°ν˜Όμ„ ν•˜κ³  아이λ₯Ό λ‚³κ³  ν‚€μš°λ©΄μ„œ 돌고 λŒμ•„ λ‚œ λ‹€μ‹œ λ™μ–‘μ² ν•™μ˜ μšΈνƒ€λ¦¬μ—μ„œ ν—ˆμš°μ κ±°λ¦¬κ³  μžˆλ‹€. 

 

κ΄€μ‹¬μ˜ λŒ€μƒμ΄ μ‹¬λ¦¬ν•™μ—μ„œ μžμ—°μŠ€λŸ½κ²Œ μ² ν•™μœΌλ‘œ κ±΄λ„ˆκ°€κ²Œ λ˜μ—ˆκ³  λ…Έμžμ˜ <도덕경>, 곡자의 <λ…Όμ–΄ 강독>을 μ½μœΌλ©΄μ„œ 두 μ² ν•™μžκ°€ μ˜λ―Έν•˜λŠ” '도'에 λŒ€ν•΄ μ•Œκ³  μ‹Άμ—ˆκ³  λ‚΄κ°€ 책을 μ½μœΌλ©΄μ„œ 옳게 μ΄ν•΄ν•œ 것인지도 κΆκΈˆν–ˆλ‹€. 

 

그러던 μ°°λ‚˜ μ΅œμ§„μ„ κ΅μˆ˜λ‹˜μ˜ 쑴재λ₯Ό μš°μ—°νžˆ μ•Œκ²Œ λ˜μ—ˆκ³  EBS <인문학 νŠΉκ°•>을 톡해 κ΅μˆ˜λ‹˜μ˜ λ…Έμž κ°•μ˜λ₯Ό μ±…μœΌλ‘œ 담은 <μƒκ°ν•˜λŠ” 힘, λ…Έμž 인문학>을 μ½μ—ˆλ‹€. 꼬리의 꼬리λ₯Ό λ¬Όμ–΄ κ΅μˆ˜λ‹˜μ΄ μ“°μ‹  <인간이 κ·Έλ¦¬λŠ” 무늬>, <νƒμ›”ν•œ μ‚¬μœ μ˜ μ‹œμ„ >κΉŒμ§€ 읽게 λ˜μ—ˆκ³  19주에 걸쳐 κ°•μ˜ν•˜μ‹  <μž₯자> κ°•μ˜κΉŒμ§€ λ“£κ²Œ λ˜μ—ˆλ‹€. 

 

λ‚΄ μ‚¬κ³ μ˜ 틀은 κ΅μˆ˜λ‹˜μ„ λ§Œλ‚˜κΈ° μ „κ³Ό ν›„λ‘œ λ‚˜λ‰  만큼 κ·Ήλͺ…ν•œ λ³€ν™”κ°€ μžˆμ—ˆλ‹€. μ’€ 더 일찍 λ§Œλ‚  수 μžˆμ—ˆλ‹€λ©΄ 어땠을지 아쉬움이 λ‚¨μ§€λ§Œ μ§€κΈˆμ΄λΌλ„ μ•Œκ²Œ λ˜μ–΄ μ°Έ κ°μ‚¬ν•˜λ‹€. 

 

μ±…μ˜ μ„œλ¬ΈλΆ€ν„° λ‚˜λ₯Ό μ‚¬λ‘œμž‘μ•˜λ‹€.

μš°λ¦¬λŠ” μ™œ '생각'ν•  수 μ—†κ²Œ λ˜μ—ˆμ„κΉŒ? μ™ΈλΆ€λ‘œλΆ€ν„° κ°•ν•œ 신념, 이념, κ°€μΉ˜κ΄€, 지적 μ²΄κ³„μ˜ 영ν–₯을 λ°›κΈ° λ•Œλ¬Έμ΄λ‹€. 반면 '경계에 μžˆλ‹€'λŠ” 것은 신념과 μ΄λ…μ—μ„œ λ²—μ–΄λ‚œ 자유둜운 μƒνƒœλ₯Ό λ§ν•˜λ©°, 톡찰을 ν•˜λŠ” μ‚¬λžŒμ€ λ°”λ‘œ 이 경계에 μžˆλŠ” μ‚¬λžŒμ΄λ‹€. κ²°κ΅­ 신념을 λ²—μ–΄λ‚œ 'λ‚˜'둜 λŒμ•„κ°€μ•Ό 톡찰λ ₯, 인문적 사고λ ₯이 생긴닀. 

 

이 책은 생각이 μ–΄λ–»κ²Œ νƒ„μƒλ˜μ—ˆλŠ”μ§€ 'μƒκ°ν•˜λŠ” 힘'이 λ§Œλ“  μ—­μ‚¬λŠ” 무엇인지 μš°λ¦¬μ—κ²Œ μ•Œλ €μ£Όκ³ , λ”λΆˆμ–΄ λ…Έμžμ˜ 사상과 κ·Έ 였래된 μ² ν•™μž λ…Έμžμ˜ 사상이 ν˜„λŒ€μ— μ™œ ν•„μš”ν•œμ§€ μ—­μ„€ν•œλ‹€. 무엇보닀 '자기 μžμ‹ μ—κ²Œ μ§‘μ€‘ν•˜λΌ' 그리고 'μžκΈ°μ—κ²Œ λŒμ•„κ°€λΌ'λŠ” λ…Έμžμ˜ μΌκ΄€λœ μ£Όμž₯을 μ „ν•˜λ©° 우리 슀슀둜λ₯Ό κ°μ„±ν•˜λŠ” 힘의 μ€‘μš”μ„±μ„ κ°•μ‘°ν•œλ‹€. 

 

이 μ–΄μ§€λŸ¬μš΄ 상황 μ†μ—μ„œ 무엇보닀 μš°μ„ μ‹œ λ˜μ–΄μ•Ό ν•˜λŠ” 점이 μ•„λ‹κΉŒ 생각해 λ³Έλ‹€. 

 

당신은 보편적 μ΄λ…μ˜ μˆ˜ν–‰μžμž…λ‹ˆκΉŒ, 자기 꿈의 μ‹€ν˜„μžμž…λ‹ˆκΉŒ?

당신은 λ°”λžŒμ§ν•¨μ„ μˆ˜ν–‰ν•˜λ©° μ‚½λ‹ˆκΉŒ, λ°”λΌλŠ” κ±Έ μ‹€ν–‰ν•˜λ©° μ‚½λ‹ˆκΉŒ?

당신은 one of themμž…λ‹ˆκΉŒ, μœ μΌν•œ μžκΈ°μž…λ‹ˆκΉŒ? 

 

λ‚˜λŠ” λ‚΄ 윀리적 ν–‰μœ„μ˜ κ³ μœ ν•œ μž…λ²•μžμž…λ‹ˆλ‹€.

λ‚΄ 윀리적 삢은 λ‚˜λ‘œλΆ€ν„° λ‚˜μ˜¨λ‹€.

λ‚΄ μ‚Άμ˜ 원동λ ₯은 λ‚΄κ°€ μž‘λ™μ‹œν‚¨λ‹€.

λ‚˜λŠ” 일반λͺ…사가 μ•„λ‹Œ 고유λͺ…μ‚¬λ‘œ μ‚΄λ‹€ κ°€κ² λ‹€.

 

μ΅œμ§„μ„ κ΅μˆ˜λ‹˜μ€ μ‚¬νšŒκ°€ 이런 결심을 κ°€μ§„ μ‚¬λžŒλ“€μ˜ 총집할 일 λ•Œ κ·Έ μ‚¬νšŒκ°€ 역동적이고 κ±΄κ°•ν•΄μ§„λ‹€λŠ” 게 λ…Έμžκ°€ μ˜€λŠ˜λ‚  μš°λ¦¬μ—κ²Œ λ“€λ €μ£ΌλŠ” μ§€ν˜œλΌκ³  λ§μ”€ν•˜μ…¨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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