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λ₯Ό μ΄λ„λŠ” 힘, λ…μ„œ!

μš°λ¦¬μ•„μ΄ μž‘μ€ μŠ΅κ΄€(μ΄λ²”μš©)

λ‹¬λΉ›λ§ˆλ¦¬ 2020. 6. 6.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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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이 μ±…μ˜ μ‘΄μž¬λŠ” λ‚΄κ°€ μ–Όλ§ˆ 전에 λΈ”λ‘œκ·Έμ— 기둝을 남긴 μ΄λ²”μš© μ €μžμ˜ <μŠ΅κ΄€ ν™ˆνŠΈ>λΌλŠ” 책을 톡해 μ•Œκ²Œ λ˜μ—ˆλ‹€. μ €μžκ°€ 직접 λ”Έκ³Ό ν•¨κ»˜ν•œ μŠ΅κ΄€ 여정을 담은 기둝이라 우리 μ•„μ΄μ—κ²Œλ„ 효율적으둜 쒋은 μŠ΅κ΄€μ„ μ μš©μ‹œν‚¬ 수 μžˆλŠ” 방법을 찾을 수 μžˆμ„ 것 κ°™μ•„μ„œ 읽어 보게 λ˜μ—ˆλ‹€. 그런데 이 책을 톡해 감동받은 것은 였히렀 λ‚΄μš©λ³΄λ‹€λŠ” 딸을 μœ„ν•΄ κΎΈμ€€ν•œ ν”Όλ“œλ°±μ„ μœ μ§€ν•œ μ €μžμ˜ λ…Έλ ₯μ΄μ—ˆλ‹€. λ‚˜λ„ κ³Όμ—° μ €μžμ²˜λŸΌ ν•  수 μžˆμ„κΉŒ? μ–΄μ°Œ 보면 였히렀 λΆ€λͺ¨κ΅μœ‘에 κ°€κΉŒμš΄ 책이 μ•„λ‹κΉŒ μ‹Άμ—ˆλ‹€. 

 

 

μš°λ¦¬μ•„μ΄ μž‘μ€ μŠ΅κ΄€ 쀑 P.181

 

사싀 무엇보닀 μ•„μ΄μ—κ²Œ 쒋은 μŠ΅κ΄€μ„ 길러주기 μœ„ν•΄μ„œλŠ” λΆ€λͺ¨μ˜ μ†”μ„ μˆ˜λ²”λ§ŒνΌ κ°€μž₯ 효과적인 방법이 μ—†λ‹€. 자기 λ°œμ „ μ˜μ§€κ°€ μ—†λŠ” λΆ€λͺ¨κ°€ μ•„μ΄μ˜ 쒋은 μŠ΅κ΄€ ν˜•μ„±μ—κΉŒμ§€ 관심을 λ‘˜ κ°€λŠ₯성은 거의 없듯이 말이닀.

μ§€κΈˆ 우리 아이가 책을 μ’‹μ•„ν•˜λŠ” μ΄μœ λ„ 기본적으둜 집에 TVκ°€ μ—†κ³  νƒœμ–΄λ‚˜λ©΄μ„œλΆ€ν„° μžμ—°μŠ€λŸ½κ²Œ 늘 책을 μ½λŠ” μ—„λ§ˆλ₯Ό 봐왔기 λ•Œλ¬Έμ΄ μ•„λ‹κΉŒ μ‹Άλ‹€. 책을 읽으며 ν–‰λ³΅ν•΄ν•˜λŠ” μ—„λ§ˆ λͺ¨μŠ΅μ„ 보고 μ € 쒋은 것을 λ‚˜λ„ ν•œλ²ˆ ν•΄λ΄μ•Όκ² λ‹€λŠ” 생각이 λ“€μ§€ μ•Šμ•˜μ„κΉŒ? μ—„λ§ˆκ°€ λŠμž„μ—†μ΄ λ…ΈνŠΈμ— 무언가λ₯Ό μ λŠ” λͺ¨μŠ΅μ„ 보고 두 λŒλΆ€ν„° μžμ—°μŠ€λŸ½κ²Œ μ—°ν•„ μž‘λŠ” 방법을 μ œλŒ€λ‘œ 읡히고 놀이 μ‚Όμ•„ ν•œκΈ€λ„ μ•„λ‹Œ μ˜μ–΄λ„ μ•„λ‹Œ μ΄μƒν•œ 그림을 끝도 없이 κ·Έλ¦¬λ”λ‹ˆ μ·¨ν•™ 전에 μžμ—°μŠ€λŸ½κ²Œ ν•œκΈ€λ„ 깨치고 말이닀.

이 λͺ¨λ“  것이 λΆ€λͺ¨μ˜ μ˜λ„κ°€ μ•„λ‹ˆλΌ λΆ€λͺ¨μ˜ 쒋은 μŠ΅κ΄€μ„ μžμ—°μŠ€λŸ½κ²Œ μ²΄λ“ν•œ 결과라고 λ‚˜λŠ” μƒκ°ν•œλ‹€. λ‹€λ§Œ λ‚˜μ˜ μ˜λ„κ°€ μžˆμ—ˆλ‹€λ©΄, 책을 μ’‹μ•„ν•˜λŠ” μ•„μ΄λ‘œ λ§Œλ“€κ³  μ‹Άμ–΄ ν•œκΈ€μ„ μ•ŒκΈ° μ „κΉŒμ§€ 맀일 μˆ˜λ§Žμ€ 책을 끝도 없이 μ½μ–΄μ£Όμ—ˆλ‹€λŠ” κ²ƒμ΄μ—ˆλ‹€. κ³Όκ±° 10λ…„ ꡐ단에 μ„œλ„ λͺ© ν•œλ²ˆ 쉬지 μ•Šμ•˜λ˜ λ‚΄κ°€ 아이 책을 μ½μ–΄μ£Όλ©΄μ„œ 말을 많이 ν•œ κ²°κ³Ό λͺ©μ΄ μ•„ν”„λ‹€λŠ” κ²½ν—˜μ„ 처음 ν•  μ •λ„μ˜€μœΌλ‹ˆ ν•œ λ²ˆμ— μ–Όλ§ˆλ‚˜ λ§Žμ€ 책을 μ½μ–΄μ£Όμ—ˆλŠ”μ§€ μ§μž‘ν•  λ§Œν•˜λ‹€. λ‹€ν–‰νžˆ 아이가 끝도 없이 책을 μ›ν–ˆκΈ° λ•Œλ¬Έμ— κ°€λŠ₯ν–ˆλ˜ 일이고 아이가 그럴 수 μžˆμ—ˆλ˜ μ΄μœ λŠ” μ•žμ—μ„œ μ–ΈκΈ‰ν•œ κ²ƒμ²˜λŸΌ λΆ€λͺ¨μ˜ μ†”μ„ μˆ˜λ²”μ΄ μžμ—°μŠ€λŸ½κ²Œ 이어진 κ²°κ³Όμ˜€λ‹€. 

 

μ €μžμ˜ 책을 μ½μœΌλ©΄μ„œ λ‹Ήμ—°ν•œ 것을 κ³Όν•˜κ²Œ μΉ­μ°¬ν•œλ‹€κ±°λ‚˜ λ‚΄μž¬μ  λ™κΈ°λ‚˜/μ™Έμž¬μ  λ™κΈ°μ˜ κ°œλ…μ„ μ•„μ΄μ—κ²Œ μ μš©μ‹œν‚€λŠ” λ°©λ²•μ΄λΌλ˜κ°€ λ…ν›„ν™œλ™μ„ μ‹œν‚€λŠ” 면에 μžˆμ–΄μ„œλŠ” 동감할 수 μ—†μ—ˆλ‹€.

λ§Žμ€ λΆ€λͺ¨λ“€μ΄ 독후감에 μ§‘μ€‘ν•˜λŠ” μ΄μœ λŠ” λ‹¨νŽΈμ μœΌλ‘œ μ±…μ˜ λ‚΄μš©μ„ 슀슀둜 μ •λ¦¬ν•˜λŠ” κ°œλ…μ„  λ– λ‚˜ κ²°κ³Όμ μœΌλ‘œλŠ” λ…Όμˆ  즉 μž…μ‹œλ₯Ό 염두에 두고 있기 λ•Œλ¬Έμ΄λ‹€. 독후감을 ν•˜λ‚˜μ˜ νŠΈλ ˆμ΄λ‹μ²˜λŸΌ μ—°μŠ΅μ‹œν‚€λ‹ˆ μ•„μ΄λ“€μ—κ²ŒλŠ” 곀혹 κ·Έ μžμ²΄κ°€ λ˜λŠ” 것이닀. 책을 μ½λŠ” λͺ©μ μ€ 일차적으둜 'λ…μ„œμ˜ 즐거움'을 μ•Œκ²Œ ν•΄μ£ΌλŠ” 것인데 독후감은 μ•„μ΄λ“€μ—κ²Œ μ±…μ˜ 즐거움을 μ•—μ•„κ°€λŠ” κ°€μž₯ 큰 μš”μ†Œκ°€ 될 수 μžˆλ‹€λŠ” 것을 염두에 두어야 ν•œλ‹€. 학ꡐ 닀닐 λ•Œ μˆ˜λ§Žμ€ 독후감을 즐겁게 μ“°κ³  μ§€κΈˆκΉŒμ§€ λ…μ„œλ₯Ό μ¦κΈ°λŠ” 성인듀이 κ³Όμ—° λͺ‡ λͺ…μ΄λ‚˜ 될까 μ‹Άλ‹€. 

 

책을 읽고 κ·Έ λ‚΄μš©μ„ 즐겁게 μ—„λ§ˆ μ•„λΉ λž‘ λ‚˜λˆ„κ³ , μ±…μ˜ 인상 κΉŠμ—ˆλ˜ μž₯면을 슀슀둜 그림으둜 그렀보고, 같은 μž‘κ°€μ˜ λ‹€λ₯Έ 책도 읽어보고 μ‹Άλ‹€κ³  λ§ν•˜κ³  , λ†€λ©΄μ„œ 동화책을 λ§Œλ“€μ–΄ λ³΄λŠ” 우리 μ•„μ΄μ˜ 이런 λͺ¨μŠ΅μ΄ μΆ©λΆ„ν•œ λ…ν›„ν™œλ™μ΄λΌκ³  μƒκ°ν•œλ‹€. μ–΄λ¦°μ•„μ΄λ“€μ—κ²Œ 독후감을 μ“°κ²Œ ν•˜λŠ” λͺ¨μŠ΅λ§Œ 상상해도 사싀 숨이 λ§‰νžŒλ‹€. 아이듀은 보이지 μ•ŠλŠ” μ–΄λ₯Έλ“€μ˜ μ˜λ„λ₯Ό λˆ„κ΅¬λ³΄λ‹€ 잘 μ•„λŠ” μ‘΄μž¬λ‹€. 

 

κ·ΈλŸ¬λ‚˜ λͺ¨λ“  책이 κ·Έλ ‡λ“― λ‚΄κ°€ μ–»μ–΄κ°ˆ 수 μžˆλŠ” 단 λͺ‡κ°€μ§€λ§Œ μžˆμ–΄λ„ 책이 μ£ΌλŠ” 선물을 κ²½ν—˜ν•  수 μžˆμœΌλ‹ˆ 책을 μ½μœΌλ©΄μ„œ λΆλ§ˆν¬ν•΄ λ‘” λ‚΄μš©μ„ μœ„μ£Όλ‘œ 정리해 보자면,

 

아이 μŠ΅κ΄€ λ§Œλ“€κΈ°μ˜ 과정은 4κ°€μ§€ μˆœμ„œλ‘œ κ°„λ‹¨ν•˜κ²Œ μš”μ•½λœλ‹€.

1.일주일 μŠ΅κ΄€ κ³„νš μ„Έμš°κΈ°
2.맀일 μŠ΅κ΄€ 1κ°€μ§€ μ‹€μ²œν•˜κΈ°
3.맀일 μŠ΅κ΄€ κ²°κ³Ό κΈ°λ‘ν•˜κΈ°
4. μŠ΅κ΄€ κ²°κ³Ό ν”Όλ“œλ°± 및 보상 제곡 

μ€‘μš”ν•œ 것은 아이 슀슀둜 κ²°μ •ν•œ μŠ΅κ΄€μ„ κ³„νšν•˜λŠ” 것이닀. 

μΆœλ°œν•˜κΈ° μœ„ν•΄ μœ„λŒ€ν•΄μ§ˆ ν•„μš”λŠ” μ—†μ§€λ§Œ, μœ„λŒ€ν•΄μ§€λ €λ©΄ μΆœλ°œλΆ€ν„° ν•΄μ•Ό ν•œλ‹€. (레슀 브라운)

μ•„μ΄λ“€μ—κ²Œ 일기쓰기 μŠ΅κ΄€μ„ κΈΈλŸ¬μ£ΌλŠ” 것도 μ°Έ μ€‘μš”ν•œλ°, ‘아이 μŠ΅κ΄€ λ§Œλ“€κΈ° ν”„λ‘œμ νŠΈ' μ°Έκ°€μž μœ μ§€μ˜μ”¨λŠ” μ•„μ΄λ“€μ—κ²Œ κΈ€μ“°κΈ° μŠ΅κ΄€μ„ λ§Œλ“€κΈ° μœ„ν•΄  일기λ₯Ό μ“°μ§€ μ•ŠλŠ” λ‚ μ—λŠ” <4κ°€μ§€ 간단 μ“°κΈ°>λ₯Ό λŒ€μ‹ ν•œλ‹€κ³  ν–ˆλ‹€. ꡬ체적인 λ‚΄μš©μœΌλ‘œλŠ” '였늘의 μ€‘μš”ν•œ 일', '였늘 잘λͺ»ν•œ 일', '였늘 μž˜ν•œ 일', '내일 ν•  일'이닀. μ²˜μŒμ— 무엇을 써야 ν• μ§€ λ§‰λ§‰ν•œ μ–΄λ¦°μ•„μ΄λ“€μ—κ²Œ μ°Έ 쒋은 κ°€μ΄λ“œλΌμΈμ΄ 될 것 κ°™λ‹€. 

 

μ•žμ„œ λ§ν•œ 것 처럼 μ €μžμ˜ κΎΈμ€€ν•œ ν”Όλ“œλ°±μ΄ 쑴경슀러운데 μ—­μ‹œ 같은 상황이라고 해도 μƒκ°μ˜ μ „ν™˜μ„ 톡해 μ‰½κ²Œ 일을 μ²˜λ¦¬ν•  수 μžˆμ„ 것 κ°™λ‹€. λ‹€λ₯Έ μ‚¬λ‘€μžμ˜ λ°œν‘œμ²˜λŸΌ 'ν•˜λ£¨ 10λΆ„λ§Œ νˆ¬μžν•˜λ©΄ λœλ‹€'라고 μƒκ°ν•˜λ‹ˆ λΆ€λ‹΄μŠ€λŸ¬μ› λ˜ 맘이 κ°€λ²Όμ›Œμ‘Œλ‹€. κ·ΈλŸ¬λ‚˜ μ €μžλŠ” ν”Όλ“œλ°±κ³Ό μž”μ†Œλ¦¬λ₯Ό κ΅¬λ³„ν•˜λΌκ³  ν•œλ‹€. μ€‘μš”ν•œ 사싀이닀. μ•„μ΄μ—κ²Œ μ–΄λ–€ 어렀움이 μžˆλŠ”μ§€, μ–΄λ–€ 도움이 ν•„μš”ν•œμ§€ μ•Œμ•„λ‚΄κ³  도와주기 μœ„ν•œ κ²ƒμž„μ„ κΈ°μ–΅ν•΄μ•Ό ν•œλ‹€. μž”μ†Œλ¦¬λŠ” 일방적인 κ²ƒμ΄λ‹ˆκΉŒ. μž”μ†Œλ¦¬μ˜ μ˜λ„λ₯Ό ν—€μ•„λ¦¬κΈ°μ—λŠ” 아직 아이듀은 아직 어리닀. 

 

'μ•„λΉ λ“€μ˜ 효과적인 놀이법'에 λŒ€ν•΄ μ„€λͺ…ν•œ 뢀뢄이 μžˆλŠ”λ° λ§Žμ€ 아빠듀이 ν•œ λ²ˆμ€ μ½μ–΄λ³΄μ•˜μŒ ν•˜λŠ” λ‚΄μš©λ“€μ΄ λ§Žμ•˜λ‹€. 놀이터에 가보면 아이λ₯Ό 데리고 λ‚˜μ™€μ„œ λ²€μΉ˜μ— 앉아 νœ΄λŒ€ν°μ„ ν•˜λŠ” 아빠듀이 λŒ€λΆ€λΆ„μ΄λ‹€. 그러면 아이듀은 λ‹€λ₯Έ μ•„μ΄μ˜ μ•„λΉ κ°€ 즐겁게 μ•„μ΄λž‘ λ†€μ•„μ£ΌλŠ” λͺ¨μŠ΅μ„ λ³΄λ©΄μ„œ 괜히 주변에 κ°€μ„œ μ„œμ„±μ΄λ‹€ 결ꡭ은 μžμ—°μŠ€λŸ½κ²Œ λ™ν™”λΌμ„œ 같이 놀고 말이닀. 이게 λ°”λ‘œ 우리 λ‚¨νŽΈμ΄ 놀이터에 λ‚˜κ°€λ©΄ 골λͺ©λŒ€μž₯처럼 λ‹€λ₯Έ μ§‘ μ•„μ΄λ“€κΉŒμ§€ λͺ¨λ‘ 데리고 νŒ€μ„ 이루어 λ†€μ•„μ•Όλ§Œ ν•˜λŠ” 웃지 λͺ»ν•  μ΄μœ λ‹€.

μ €μžλŠ” ν›„ν•œμ„œμ˜ 글을 μΈμš©ν•˜λ©° μ•„λΉ μ˜ 적극적인 μœ‘μ•„ μ°Έμ—¬λ₯Ό λ‹€μ‹œ ν•œλ²ˆ κ°•μ‘°ν•œλ‹€.

ν›„ν•œμ„œμ˜ 'μ΄μ‹ κ΅μžμ’… 이언 ꡐ자 솑 (δ»₯θΊ«ζ•Žθ€…εΎž, δ»₯θ¨€ζ•Žθ€…θ¨Ÿ)'
:λͺΈμœΌλ‘œ κ°€λ₯΄μΉ˜λ‹ˆ λ”°λ₯΄κ³ , 말둜 κ°€λ₯΄μΉ˜λ‹ˆ 따지더라. 

λ‚΄κ°€ μŠ΅κ΄€μ— κ΄€ν•΄ μ°Έ μ’‹μ•„ν•˜λŠ” λͺ…μ–Έ λͺ‡ κ°€μ§€κ°€ μžˆλŠ”λ° μ €μžκ°€ κ·ΈλŒ€λ‘œ 책에 μ‹€μ–΄μ„œ μ°Έ λ°˜κ°€μ› λ‹€. 

  • μ²˜μŒμ—λŠ” μš°λ¦¬κ°€ μŠ΅κ΄€μ„ λ§Œλ“€μ§€λ§Œ, κ·Έλ‹€μŒμ—λŠ” μŠ΅κ΄€μ΄ 우리λ₯Ό λ§Œλ“ λ‹€ (μ‘΄ λ“œλΌμ΄λ“ )
  • μš°λ¦¬κ°€ λ°˜λ³΅ν•΄μ„œ ν•˜λŠ” 행동이 κ³§ μš°λ¦¬λ‹€. κ·Έλ ‡κ²Œ 보면 νƒμ›”ν•¨μ΄λž€ 행동이 μ•„λ‹ˆλΌ μŠ΅κ΄€μ΄λ‹€ (μ•„λ¦¬μŠ€ν† ν…”λ ˆμŠ€)

λ‚΄κ°€ 이 μ±…μ—μ„œ μ €μžμ˜ κΎΈμ€€ν•˜κ³  μ„±μ‹€ν•œ ν”Όλ“œλ°± λ‹€μŒμœΌλ‘œ 감동을 받은 κ΅¬μ ˆμ€ μŠ΅κ΄€ 전문가인 찰슀 λ‘νžˆκ·Έκ°€ <μŠ΅κ΄€μ˜ 힘>에 μ“΄ κΈ€μ΄μ—ˆλ‹€. "핡심 μŠ΅κ΄€μ€ 개인의 μ‚Άμ—μ„œ μ—°μ‡„λ°˜μ‘μ„ μΌμœΌν‚¬ 수 μžˆλŠ” μŠ΅κ΄€μ„ μ˜λ―Έν•œλ‹€". 즉 ν•˜λ‚˜μ˜ 쒋은 μŠ΅κ΄€μ΄ 핡심 μŠ΅κ΄€μœΌλ‘œ λ§Œλ“€μ–΄μ§€λ©΄ μ—°μ‡„μ μœΌλ‘œ λ‹€λ₯Έ 쒋은 μŠ΅κ΄€λ„ μžμ—°μŠ€λŸ½κ²Œ 얻을 수 μžˆλ‹€λŠ” 것이닀. 이럴 λ•Œ λ‚΄κ²ŒλŠ” Aha-momentκ°€ μ˜¨λ‹€. ν‰μ†Œμ— κΉ¨λ‹«μ§€ λͺ»ν–ˆλ˜ 사싀듀이 ν•œ λ¬Έμž₯으둜 μ •λ¦¬λ˜λŠ” λŠλ‚Œμ΄λž„κΉŒ. 일찍 μΌμ–΄λ‚˜λŠ” λ‚˜μ˜ μŠ΅κ΄€ ν•˜λ‚˜κ°€ 미라클 λͺ¨λ‹ λ£¨ν‹΄μ΄λΌλŠ” 연쇄적인 μŠ΅κ΄€μ„ κ°€μ Έμ™”λ˜ 것이닀. μŠ΅κ΄€μ€ κ²°κ΅­ μ‹œκ°„ 관리와 이어지고 μ‹œκ°„ κ΄€λ¦¬λŠ” 자기 κ³„λ°œμ΄λΌλŠ” κ²°κ³Όλ₯Ό λ‚³κ³  자기 κ³„λ°œμ€ 자기 λͺ©ν‘œλ₯Ό μ΄λ£¨λŠ” μ „ 단계가 λ˜λ‹ˆ μ–Όλ§ˆλ‚˜ λ©‹μ§„ 연쇄 λ°˜μ‘μΈκ°€.

직접 κ²½ν—˜ν•΄λ³΄λ‹ˆ μŠ΅κ΄€μ€ κ²°κ΅­ λ§ˆμŒκ°€μ§μ΄ κ·Έ μΆœλ°œμ μ΄λ‹€. 아이와 λŒ€ν™”λ₯Ό ν†΅ν•΄μ„œ 슀슀둜 μ›ν•˜λŠ” μŠ΅κ΄€μ„ μ •ν•˜κ³  κΎΈμ€€νžˆ ν”Όλ“œλ°±μ„ 톡해 μ•„μ΄μ˜ μ„±μž₯을 λ•κ² λ‹€λŠ” 게 이 책을 읽은 ν›„ λ‚˜μ˜ λͺ©ν‘œλ‹€! 책은 읽기만 ν•˜λ©΄ μ†Œμš©μ—†λ‹€. 읽고 λ˜μƒˆκΈ°κ³  μ‹€μ²œν•˜μ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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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