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λ₯Ό μ΄λ„λŠ” 힘, λ…μ„œ!

μ΄ˆλ“± 1ν•™λ…„ 곡뢀, ν•˜λΈŒλ£¨νƒ€λ‘œ μ‹œμž‘ν•˜λΌ(μ „λ³‘κ·œ)

λ‹¬λΉ›λ§ˆλ¦¬ 2020. 8. 26. 14:30
728x90
λ°˜μ‘ν˜•

μ΄ˆλ“±1ν•™λ…„ 곡뢀, ν•˜λΈŒλ£¨νƒ€λ‘œ μ‹œμž‘ν•˜λΌ/μ „λ³‘κ·œ/21μ„ΈκΈ° 뢁슀

아이λ₯Ό ν‚€μš°λŠ” 데 μžˆμ–΄ κ³ μˆ˜ν•˜λŠ” λ‚˜λ§Œμ˜ 철학이 λͺ‡ κ°€μ§€ μžˆλ‹€. κ·ΈλŸ¬λ‚˜ 가끔 아이λ₯Ό λ‚˜μ˜ μ†Œμœ λ¬Όμ΄λΌκ³  착각 ν•΄ μš•μ‹¬μ΄ λ‚˜κ³  흔듀릴 λ•Œκ°€ μžˆλ‹€. 

 

그럴 λ•Œλ§ˆλ‹€ μ±…μ—μ„œ 쑰언을 κ΅¬ν•œλ‹€. 사싀 제λͺ©μ„ ν•™λ…„λ³„λ‘œ κ΅¬λΆ„ν•˜λŠ” 책은 ν•™λΆ€λͺ¨λ₯Ό μœ ν˜Ήν•˜κΈ° μœ„ν•œ λ§ˆμΌ€νŒ… μˆ˜λ‹¨μΌ κ±°λΌλŠ” νŽΈκ²¬μ„ κ°€μ§€κ³  μžˆμ—ˆλ‹€. κ·ΈλŸ¬λ‚˜ 이 책을 읽고 λ‚œ ν›„ 쑰금 더 일찍 이 책을 μ•Œμ•˜μ—ˆλ”λΌλ©΄ ν•˜λŠ” 아쉬움이 λ§Žλ‹€.

 

처음 학ꡐ에 μž…ν•™ν•˜λŠ” 아이λ₯Ό λ‘” λΆ€λͺ¨λ‹˜λ“€μ΄ 미리 μ•Œμ•„λ‘λ©΄ 쒋을 κ°’μ§„ 쑰언듀이 κ°€λ“ν•˜λ‹€. 아이λ₯Ό '곡뢀'λΌλŠ” κ΅΄λ ˆμ— 가두지 μ•ŠκΈ° μœ„ν•΄μ„œ μ˜μ‹μ μœΌλ‘œ λ…Έλ ₯ν–ˆλ˜ λ§Žμ€ μˆœκ°„λ“€μ΄ μžˆλ‹€. μ·¨ν•™ μ „λΆ€ν„° ν•œκΈ€, μ˜μ–΄, μˆ˜ν•™ 곡뢀에 μ‹œλ‹¬λ¦¬λŠ” μ£Όλ³€ 아이듀을 보면 κ·Έμ € μ•ˆνƒ€κΉŒμ› λ‹€.

 

μ•„κΈ°μ˜€μ„ λ•ŒλΆ€ν„° ν•œκΈ€μ±… μ˜μ–΄μ±… κ΅¬λΆ„ν•˜μ§€ μ•Šκ³  많이 μ½μ–΄μ£Όμ—ˆμ§€λ§Œ 문자 κ΅μœ‘μ€ μΌλΆ€λŸ¬ ν”Όν–ˆλ‹€. μžμ—°μŠ€λŸ½κ²Œ ν•œκΈ€μ„ 깨쳐 읽고 μ“°λŠ” 아이λ₯Ό λ³΄λ©΄μ„œ λ‚΄ 선택이 μ˜³μ•˜λ‹€κ³  μƒκ°ν–ˆκ³  μ•ŒνŒŒλ²³μ΄λ‚˜ νŒŒλ‹‰μŠ€μ— 열을 μ˜¬λ¦¬μ§€ μ•Šμ•˜λ‹€. 

 

κ·ΈλŸ¬λ‚˜ 'μ½”λ‘œλ‚˜'둜 인해 μ΄ˆλ“±ν•™κ΅ μž…ν•™λΆ€ν„° λ‚œν•­μ„ κ²ͺμ–΄μ•Ό ν–ˆλ˜ 8μ‚΄ μ•„μ΄λ“€μ˜ κ΅μœ‘μ€ 사싀 μ˜¨μ „νžˆ μ—„λ§ˆλ“€μ˜ λͺ«μ΄ λ˜μ—ˆλ‹€. 일주일에 2번 2μ‹œκ°„ 50λΆ„ λ™μ•ˆ 학ꡐ에 머무λ₯΄λ©΄μ„œ λ“±κ΅ν•œ 날도 μ—­μ‹œ κ΅μ‹€μ—μ„œ  EBS둜 μˆ˜μ—…μ„ λ“€μ–΄μ•Ό ν•˜λŠ” 상황이 λͺΉμ‹œ λΆˆνŽΈν–ˆλ‹€. 

 

κ²°κ΅­ κ΅κ³Όμ„œλ₯Ό 펼쳐 μ—„λ§ˆκ°€ κ°€λ₯΄μ³μ•Ό ν–ˆκ³  κ·Έ κ³Όμ •μ—μ„œ 아이가 μˆ˜ν•™μ— 어렀움을 κ²ͺλŠ”λ‹€λŠ” 사싀을 μ•Œκ²Œ 됐닀. 사전 지식 없이 μ–΄λ₯Έμ˜ 눈으둜 아이λ₯Ό κ°€λ₯΄μΉ˜λŠ” κ³Όμ •μ—μ„œ μ—„λ§ˆλŠ” λ‹΅λ‹΅ν–ˆκ³  μ•„μ΄λŠ” μ¦κ±°μ›Œ 보이지 μ•Šμ•˜λ‹€. 이제 겨우 ν•œ ν•™κΈ°λ₯Ό λ§ˆμ³€λŠ”λ° 아이 μž…μ—μ„œ 'μˆ˜ν•™μ΄ νž˜λ“€μ–΄μš”'λΌλŠ” 말을 λ“£κ²Œ λ˜λ‹ˆ λ”μš± μ•ˆνƒ€κΉŒμ› λ‹€. 

 

λ„μ„œκ΄€μ„ λ’€μ Έ μ΄ˆλ“± μˆ˜ν•™μ— κ΄€λ ¨λœ μ—¬λŸ¬ 책을 μ½μ—ˆλ‹€. λ¬Όλ‘  일뢀 μ°Έκ³ ν•  λ§Œν•œ λ‚΄μš©μ€ μžˆμ—ˆμ§€λ§Œ 우리 μ•„μ΄μ—κ²Œ μ ν•©ν•œ 방법은 μ•„λ‹ˆμ—ˆλ‹€. λ”μš±μ΄ μ„ ν–‰ν•™μŠ΅ κ°œλ…μ€ κ±°λΆν–ˆλ‹€. 

 

κ·Έλ ‡κ²Œ μ—¬λŸ¬ μ±… μ‚¬μ΄μ—μ„œ ν—€λ§€λ‹€κ°€ 이 책을 λ§Œλ‚˜κ²Œ λ˜μ—ˆλ‹€. 사싀 μœ λŒ€μΈμ˜ ν•˜λΈŒλ£¨νƒ€ κ΅μœ‘μ— λŒ€ν•΄μ„œλŠ” μˆ˜λ…„ 전에 κ΄€λ ¨ μ„œμ μ„ μ—¬λŸ¬ ꢌ μ½μ–΄μ„œ 이미 μ•Œκ³  μžˆμ—ˆμ§€λ§Œ, μ§€κΈˆ λ”± 이 μ‹œμ μ— 우리 μ•„μ΄μ—κ²Œ μ μš©ν•΄ λ³Ό 생각쑰차 ν•˜μ§€ λͺ»ν•˜κ³  μžˆμ—ˆλ‹€.


이 μ±…μ˜ μž‘κ°€λŠ” 두 λ”Έμ˜ μ•„λΉ λ‘œ ν˜„μ§ μ΄ˆλ“±κ΅μ‚¬μ΄λ©΄μ„œ ν•˜λΈŒλ£¨νƒ€ 전문가이닀. κ·ΈλŠ” μ΄ˆλ“±ν•™κ΅ 1학년이 평생 κ³΅λΆ€μ˜ 기초λ₯Ό μŒ“λŠ” μ€‘μš”ν•œ μ‹œκΈ°λΌκ³  μ „ν•˜λ©° λ‹€μŒμ˜ 4κ°€μ§€λ₯Ό κ°•μ‘°ν–ˆλ‹€. 

  1. 자기 μžμ‹ μ„ λ―ΏλŠ” '자기 효λŠ₯감'
  2. 곡뢀가 즐겁닀고 μƒκ°ν•˜λŠ” '곡뢀 μ •μ„œ'
  3. 맀일 κΎΈμ€€νžˆ 깊고 느리게 예슡, λ³΅μŠ΅ν•˜λŠ” μ˜¬λ°”λ₯Έ '곡뢀 μŠ΅κ΄€'
  4. μ§‘μ€‘ν•˜κ³  읽고 μ΄ν•΄ν•˜κ³  생각할 쀄 μ•„λŠ” '곡뢀 κΈ°λ³ΈκΈ°' 

λ§‰μ—°ν•˜κ²Œ μ•Œκ³  μžˆμ—ˆλ˜ 사항듀이 μ‰½κ²Œ μΈμ§€λ˜λŠ” μˆœκ°„μ΄μ—ˆλ‹€. 그럼 μ–΄λ–»κ²Œ ν•˜λΈŒλ£¨νƒ€λ‘œ 곡뢀 μ—­λŸ‰μ„ ν‚€μšΈκΉŒ? μš°μ„ μ€ μ„€λͺ…을 λ“£κ³  μ™Έμš°λŠ” λ°©μ‹μœΌλ‘œ κ³΅λΆ€ν•˜μ§€ μ•Šμ•„μ•Ό ν•œλ‹€λŠ” 점을 μΈμ§€ν•˜κ³  μ§ˆλ¬Έν•˜κ³  λŒ€ν™”ν•˜λŠ” λ°©λ²•μœΌλ‘œ μ•„μ΄μ˜ 생각을 ν‚€μ›Œμ£ΌλŠ” 것이닀. μ—¬λŸ¬ κ°€μ§€ 방법이 μ œμ‹œλ˜μ—ˆλŠ”λ° κ·Έμ€‘μ—μ„œ 보닀 μ€‘μš”ν•˜λ‹€κ³  μƒκ°ν•˜λŠ” λͺ‡ κ°€μ§€λ₯Ό λˆˆμ—¬κ²¨λ³΄μ•˜λ‹€. 

  • 정닡식 곡뢀가 μ•„λ‹ˆλΌ μ—΄λ € μžˆλŠ” μ§ˆλ¬Έμ„ λ˜μ§€κΈ°
  • 100점 μ§€ν–₯이 μ•„λ‹Œ 'μ„±μž₯ μ§€ν–₯'
  • 타인과 λΉ„κ΅ν•˜μ§€ μ•Šκ³  아이λ₯Ό λ―Ώμ–΄μ£ΌκΈ°

무엇보닀 이 μ±…μ—μ„œ μ œμ‹œλœ 'μ˜¬λ°”λ₯Έ μΉ­μ°¬ν•˜λŠ” 방법'이 정말 μ€‘μš”ν•˜λ‹€κ³  μƒκ°ν–ˆλ‹€. λ‚΄κ°€ 썼던 λΈ”λ‘œκ·Έ κΈ€μ—μ„œ κ²½ν—˜μƒ 결과에 μ΄ˆμ μ„ λ‘” 칭찬은 μœ μΉ˜μ›μ΄λ‚˜ ν•™κ΅μ—μ„œ μ§€μ–‘λ˜μ–΄μ•Ό ν•œλ‹€λŠ” 점을 λ°ν˜”λŠ”λ° μž‘κ°€λ„ κ·Έ 점을 λ°”λžŒμ§ν•˜μ§€ μ•Šμ€ 칭찬으둜 λΆ„λ₯˜ν–ˆλ‹€. 

 

λ‹€μŒμ€ μž‘κ°€κ°€ μ œμ‹œ ν•œ λ°”λžŒμ§ν•˜μ§€ μ•Šμ€ μΉ­μ°¬κ³Ό λ°”λžŒμ§ν•œ 칭찬의 μ’…λ₯˜λ‹€.

<<λ°”λžŒμ§ν•˜μ§€ μ•Šμ€ μΉ­μ°¬>>
1. νŠΉμ„± μΉ­μ°¬ : νŠΉμˆ˜ν•œ μ„±μ§ˆ, νƒ€κ³ λ‚œ λŠ₯λ ₯으둜 μΉ­μ°¬
λŒ€ν‘œμ μΈ 것이 μ•„μ΄μ—κ²Œ 'λ˜‘λ˜‘ν•˜λ‹€'라고 λ§ν•˜λŠ” 것이닀. 

2. κ²°κ³Ό μΉ­μ°¬ : μΌμ–΄λ‚œ 일의 κ²°κ³Όλ§Œμ„ κ°€μ§€κ³  μΉ­μ°¬
"100점을 λ°›λ‹€λ‹ˆ λŒ€λ‹¨ν•΄."

<< λ°”λžŒμ§ν•œ μΉ­μ°¬>>
1. 사싀 μΉ­μ°¬ : μΌμ–΄λ‚œ 사싀을 μžˆλŠ” κ·ΈλŒ€λ‘œ μΉ­μ°¬
"μˆ™μ œλ₯Ό μ°Έ μ •μ„± λ“€μ—¬ μ—΄μ‹¬νžˆ ν•˜λŠ”κ΅¬λ‚˜"
"방이 κΉ¨λ—ν•΄μ‘Œκ΅¬λ‚˜."

2. κ³Όμ • μΉ­μ°¬ : κ²°κ³Όλ₯Ό μ–»κΈ° μœ„ν•΄ λ…Έλ ₯ν–ˆλ˜ 과정을 μΉ­μ°¬ν•˜λŠ” 방법
"맀일맀일 μ‘°κΈˆμ”© κΎΈμ€€νžˆ λ…Έλ ₯ν•œ λ•λΆ„μ΄κ΅¬λ‚˜."
"μ΄ν•΄ν•˜κΈ° 쉽지 μ•Šμ•˜μ„ 텐데 ν¬κΈ°ν•˜μ§€ μ•Šμ•˜κ΅¬λ‚˜."

3. 질문 μΉ­μ°¬ : 아이가 μžμ‹ μ˜ λ…Έλ ₯에 λŒ€ν•΄ 슀슀둜 λ˜λŒμ•„λ³΄κ³  μ„±μ°°ν•  수 μžˆλ„λ‘ μ§ˆλ¬Έν•¨μœΌλ‘œμ¨ 우회적으둜 μΉ­μ°¬
" μ€€λΉ„ν•˜λŠ” λ™μ•ˆ 어렀움은 μ—†μ—ˆλ‹ˆ?"
" 정말 μ΅œμ„ μ„ λ‹€ν•΄ κ³΅λΆ€ν•΄μ„œ 쒋은 κ²°κ³Όλ₯Ό μ–»μ—ˆλŠ”λ°, μ§€κΈˆ μ–΄λ–€ 생각이 λ“€μ–΄?"

μ΄λ ‡κ²Œ μ˜¬λ°”λ₯Έ 칭찬을 ν•˜λ©΄ μ•„μ΄λŠ” 점점 타인을 λ§Œμ‘±μ‹œν‚€κΈ° μœ„ν•΄μ„œκ°€ μ•„λ‹ˆλΌ 슀슀둜의 λ§Œμ‘±μ„ μœ„ν•΄ λ…Έλ ₯ν•œλ‹€λŠ” 점이 μ€‘μš”ν•œ ν¬μΈνŠΈλ‹€. μ—„λ§ˆ ν’ˆμ„ λ– λ‚œ 어린아이듀이 μ–Όλ§ˆλ‚˜ μ„ μƒλ‹˜μ˜ 칭찬을 κΈ°λŒ€ν•˜λŠ”μ§€ λͺ¨λ₯Έλ‹€. μ—¬λŸ¬ μ΄μœ κ°€ μžˆκ² μ§€λ§Œ μ„ μƒλ‹˜λ„ λΆ€λͺ¨λ„ μΌμ–΄λ‚œ κ²°κ³Όλ₯Ό κ°€μ§€κ³  μΉ­μ°¬ν–ˆμ„ κ°€λŠ₯성이 λ†’λ‹€. 

μž‘κ°€λŠ” 이 μ±…μ—μ„œ 'ν•˜λΈŒλ£¨νƒ€λ‘œ ν•˜λŠ” 놀이'도 μ†Œκ°œν–ˆλŠ”λ° λ‚΄κ°€ κ°€μž₯ 큰 도움을 받은 λŒ€λͺ©μ΄κΈ°λ„ ν•˜λ‹€. μΉœκ΅¬λ“€μ΄λž‘ ν•œμ°Έ 뛰어놀아야 ν•˜λŠ” λ‚˜μ΄μΈλ° 'μ‚¬νšŒμ  거리두기'둜 인해 학ꡐ가 μ•„λ‹Œ κ³³μ—μ„œ 친ꡬλ₯Ό λ§Œλ‚  수 μžˆλŠ” κΈ°νšŒκ°€ μ—†λ‹€. 학원도 λ‹€λ‹ˆμ§€ μ•ŠμœΌλ‹ˆ ν˜„μ‹€μ€ λ”μš±λ” μ•ˆνƒ€κΉλ‹€. 

 

μž‘κ°€κ°€ μ†Œκ°œν•œ 놀이λ₯Ό 톡해 아이가 까λ₯΄λ₯΄ μ›ƒλŠ” μ†Œλ¦¬λ₯Ό λ“£κ³  있자면 정말 ν–‰λ³΅ν•˜λ‹€. 무엇보닀 μ—„λ§ˆμ™€ ν•¨κ»˜ ν•˜λŠ” λ†€μ΄μ—μ„œ μˆ«μžμ™€ μΉœμˆ™ν•΄μ§€κ³  사고λ ₯을 κΈ°λ₯Ό 수 μžˆλ‹€λŠ” μ μ—μ„œ 높이 ν‰κ°€λœλ‹€. 

 

곡뢀가 μ§€λ£¨ν•˜κ³  νž˜λ“€λ©΄ ν•œκ΅­μ—μ„œλŠ” 12λ…„ λ™μ•ˆμ˜ 학ꡐ μƒν™œμ΄ 고달프닀. κΌ­ 곡뢀λ₯Ό μž˜ν•˜λŠ” 아이가 μ•„λ‹ˆλΌ 곡뢀λ₯Ό μ¦κΈ°λŠ” 아이가 λ˜μ—ˆμœΌλ©΄ ν•˜λŠ” 게 λ‚˜μ˜ λ°”λžŒμ΄λ‹€. μ΄ˆλ“±ν•™κ΅ 1ν•™λ…„ μžλ…€λ₯Ό λ‘” λΆ€λͺ¨λ‹˜λ“€κ³Ό ν˜„μ§μ— 계신 μ„ μƒλ‹˜λ“€κ»˜ κΌ­ μΆ”μ²œν•˜κ³ ν”ˆ 책이닀. 

2020/08/09 - [λ‚˜λ₯Ό μ΄λ„λŠ” 힘, λ…μ„œ!] - μ΄ˆλ“±κ³΅λΆ€, λ…μ„œλ‘œ μ‹œμž‘ν•΄ κΈ€μ“°κΈ°λ‘œ 끝내라(κΉ€μ„±νš¨)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