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보도 섀퍼)

달빛마리 2020. 5. 1. 13:02
728x90
반응형

 

혹시나 내 블로그 글을 모두 읽어보신 분이 계시면 아실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운명처럼 만난 내 인생 책이라 할 수 있는 책들 중 몇 권은 운 좋게도 서점이 아닌 재활용 분리수거장에서 만났다 ^^; 이 책을 닦아서 분류하는 과정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이 책을 아이 책장에 꽂아두었다. 제목을 봐도 그렇고 언뜻 책 표지 그림을 봐도 그러했다.

 

그러고 나서 바로 그다음 날, 김 작가 TV 유튜브 채널에서 존 리 대표와의 인터뷰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김 작가님이 존 리 대표에게 도서 추천을 부탁하자 처음에는 존 리 대표가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그가 쓴 저서만 언급했었다. 김 작가님의 추궁(?)에 그의 저서가 아닌 다른 책을 처음으로 언급하셨는데 그게 바로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였다.  처음에 이 제목을 듣고 뭔가 낯이 익은데 어디서 봤더라? 하고 순간 생각하다가 내가 아이 책장에 꽂아두었던 기억이 불현듯 스쳤다.

 

순간 소름 돋는 그 기분을 지금도 기억한다.

신랑이 재활용 분리장에서 책을 안 가져왔었더라면..

내가 그 책에 만족하고 다시 재활용 분리장에 안 나갔었다면..

우연히 김 작가 TV 채널을 보지 못했다면..

존 리 대표가 누구인지 그전에 알지 못했었다면..

김 작가님이 존 리 대표를 끝까지 추궁(?)해서 추천도서를 묻지 않았더라면..

영원히 만나지 못했을 책이었다.

 

운명 같고 인연 같은 책이다.

이 책은 짧게 요약하자면 12살 키라가 어떻게 경제관념을 익히는지 그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여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어린이만을 위한 경제도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동화처럼 이해하기 쉽게 적혀있지만 어른들에게도 큰 교훈을 주는 내용들이 어마 무지하다. 특히 나처럼 '투자'의 개념이 희박한 사람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내가 먼저 읽고, 아이가 읽고 지금은 남편이 읽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메모한 것을 옮겨 본다.

 


1. 우선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10가지 이유를 적어본다.

2. 위 목록 중에서 딱 3가지만 선택한 후 매일 쳐다본다.

  • 소원 앨범을 만들어 '그림으로 생각하기' : 그냥 바로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한 번 시도해 보는 것은 없다. 하느냐 안 하느냐 두 가지가 있을 뿐이다. 그리고 소원 앨범을 매일 쳐다보며 상상해라.
  • 빈 통을 찾아서 저금통으로 만들고 소원을 써서 붙이기 : 중요한 것은 당장 소원이 이루어진 모습을 상상해 보고 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부터 배우는 것이다.
  • 매일 성공일기 쓰기 : 사소한 것이라도 잘한 일 최소한 5가지 이상을 적어라. 반드시 힘든 상황에 도움을 준다.

부자가 되는 방법

  1.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방법을 찾아라.
  2. 내가 알고 있고, 할 수 있고,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해라.
  3.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4. 신용카드를 없애라.
  5. 생활비 제외한 나머지 절반은 저축하고 절반은 빚을 갚아야 한다.
  6. 저축해 둔 돈으로 소비를 한다. (소비를 하기 위해 빚을 지면 안된다)
  7. 고통은 집중하면 할수록 더 커진다. 고통을 버리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돈 벌 때 주의할 점

  1. 그 일 하나로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일이 끝날 수도 있음. 또 다른 일을 미리 찾아본다.
  2. 반드시 어떤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돈 없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실수

: 항상 사소한 일을 하느라고 정말 중요한 일에 관심을 기울 일 시간이 없다. 어떤 일이 생겨도 계획한 것은 실천해야 한다. 특별히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가장 문제가 많은 때 최고로 일을 해내는 사람이다. 모든 일에는 규칙과 시간이 필요하다. 뭔가를 계획했다면 72시간 내에 실행에 옮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실행하기 어렵다)


  • 일 자체에 대한 돈은 많아야 총지급 금액의 50%다. 나머지 반은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실행에 옮긴 용기'에 대해 주어지는 것이다.
  • 행복하고 여유 있게 살고 싶은 사람은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돈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돈 자체는 중립적인 것이라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다. 행복한 사람은 돈이 있음으로 인해 더 행복해지고, 걱정만 하는 부정적인 사람은 돈이 많아질수록 걱정도 많아진다.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극복한 대가로 얻은 것이다. 일이 어렵다고 도망치지 말고 실수와 창피함에 대한 두려움은 곧 불행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라.
  • 성공을 거둔 뒤에도 성공일기를 계속 써야 한다.

  • 소망을 세우고 돈을 좋아하라.
  • 좋아하는 것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가져라.
  • 매일의 지출, 소원, 거위 통장을 위해 돈을 나눠라.
  • 그다음에는 현명하게 투자하라.
  •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즐겨라.

돈은 반드시 투자되어야 한다.
돈은 황금 알을 많이 낳아야 한다.
투자는 이해되기 쉬운 것 이어야 한다

주식과 펀드

  • 주식의 좋은 점은 직접 회사를 차리지 않고도 회사의 이익을 나눠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 펀드 투자는 5-10년 정도 그대로 둬야 한다

 

좋은 펀드 찾는 방법

  1. 최소한 10년 정도 된 것
  2. 국제적이고 규모가 큰 주식
  3. 경쟁 목록의 펀드를 비교하기

주식

  1. 주식의 손해는 팔게 될 때만 생기는 것이다.
  2. 주식 시장도 계절처럼 항상 변화하는 것이다.
  3. 주가가 폭락했다고 해서 돈을 잃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팔 때만 돈을 잃는 것이다.
  4. 항상 주가는 다시 오른다.
  5. 인플레이션 비율이 투자성 예금에서 받게 될 이자와 비슷하다.

사실 나는 삶 속에서 '문제'가 생기면 그것이 바로 내 인생의 장애물이라고 생각하고 스트레스부터 받는 유형이었다. 그러나 책을 읽음으로써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졌다. 수많은 책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 이 책에도 고스란히 적혀 있었다.

문제가 생기는 것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결국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울 수 있다.

책 'The having'의 핵심 개념도 이 책에서 언급된다. 더 이상 가지지 못하는 것에 대해 슬퍼하지 말고 이미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부터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다. 내가 아이에게 가르치는 내용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다. 지적인 알맹이 없이 겉모습에만 치중하는 어른들이 얼마나 많은 세상인지 아이는 아직 모른다. 부모가 꼭 필요한 곳에만 돈을 쓰고 아끼고 저축하는 습관을 몸소 보여주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 부부가 아이에게 물려줄 소중한 유산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