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이끄는 힘, 독서!

1일 1강 논어 강독(박재희)

달빛마리 2020. 11. 17. 08:07
728x90
반응형

1일 1강 논어 강독/박재희/김영사

<1일 1강 논어 강독>은 요즘 내가 모닝 루틴 마지막 과정에서 매일 읽는 책이다. 방대한 내용이고 하나하나 정독하고 음미하고 되새길 필요성이 있어 후다닥 읽으면 안 되는 책으로 삼았다. 

 

이 책의 작가는 <논어>의 핵심 철학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학습'이라고 밝혔다. 평생 학습, 성찰 학습, 자기 주도 학습, 성장 학습이 바로 <논어>의 학습 철학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논어>의 첫 구절은 학습의 기쁨으로 시작된다. 

子曰(자왈) “學而時習之(학이시습지) 不亦說乎(불역열호)
: 공자가 말했다. "배우고 늘 익히고 있으니 이 또한 인생의 기쁨이 아니겠는가?"

대학 시절 뜻하지 않게 부전공으로 윤리교육을 공부할 때 배웠던 '위기 지학'의 개념이 이제야 제대로 마음속에 와 닿는다. 학습을 통해 기쁨을 느끼고 나 자신을 성찰하고, 내 삶을 계획하고, 내 삶을 해석하기 위한 배움이 바로 나를 위한 배움이라는 것이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배움이 아니라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 학습을 하고 있으니 지금의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이다. 


이 책은 작가가 논어를 9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새롭게 편집한 책이다. 그래서 우리는 논어를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읽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논어를 찾아 먼저 읽어볼 수도 있다. 

1일 1강 논어 강독 차례

우리 모두가 잘 알다시피 코로나 19가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럴 때일수록 자신이 누구인지 성찰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조용히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모자란 것은 채우고 부족한 것은 다시 배우며 스스로를 재정비해야 하는 시간 말이다. 

 

이 책은 우리 자신을 들여다보도록 도와줄 수 있는 충분한 깊이가 있다. 작가는 책의 에필로그에서 고전의 원래 의미를 살리되 시대정신의 요구에 부합되는 번역을 통해 미래의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작가의 바람이라고 밝혔다.

 

반가운 소식은 작가가 <논어>를 끝내고 도덕경 번역에 들어갔다는 사실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마음에 새겨 마무리가 될 때쯤엔 <1일 1강 도덕경 강독>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바라본다. 다른 관점으로 재해석되는 도덕경도 몹시 기다려진다.

2020/08/17 - [나를 이끄는 힘, 독서!] - 도덕경(노자 원전/오강남 풀이/영어 번역문 수록)

 

도덕경(노자 원전/오강남 풀이/영어 번역문 수록)

<도덕경>을 풀이 한 오강남은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에서 종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북미에서 수십 년 동안 비교종교학 교수로 지낸 분이다. 노자 원자에 대해 수많은 풀이가

u-r-what-u-do-at-daw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