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이끄는 힘, 독서!

1일 30분, 인생 승리의 공부법 55(후루이치 유키오)

달빛마리 2021. 1. 24. 20:48
728x90
반응형

One always has enough time,
if one will apply it well. 

by Goethe

시간은 절대 부족하지 않다. 잘 쓰기만 한다면.


내가 누군가에게 하고 싶지도, 듣고 싶지도 않은 말이 있다면 그건 바로 '시간이 없어서'라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위에 소개한 괴테의 명언은 어쩌면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나침반 같다. 

 

이 책은 결혼 전 직장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우연히 만난 책이다. 십 년이 훨씬 넘은 세월 동안 여러 번 책을 정리하면서도 내 책장에서 꿋꿋하게 살아남은 책들 중 한 권이기도 하다. 

 

다시 읽어보니 지금은 모두 뻔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그 때 당시에는 이 책이 내 삶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다 준 계기가 되었다. 매일같이 반복되는 출퇴근 생활에 내 삶은 없는 것 같아 허무해지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새벽에 일어나 수영 혹은 등산을 하거나 새벽미사를 드리고 출근을 하고 점심시간에는 잠시라도 산책을 하려고 노력했다. 퇴근 후에는 요가 혹은 탁구 그리고 클래식 기타를 배웠다. 

 

혼자 악기를 연습하는 것이 버거워 동호회에 가입했다가 거기서 지금의 남편도 만났다.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삶의 순간순간을 연결하니 어느덧 지금의 내 삶이 되었다. 


 

1일 30분/후루이치 유키오/이레

 

이 책의 저자는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맥도널드를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업체로 발전시킨 Ray Kroc의 저서 <Grinding it out : The Making of McDonald's>의 한 문장을 인용한다. "신념과 꾸준함만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내가 이 책을 통해 깨닫고 오래도록 실천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제시한 구체적인 공부 방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그가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에서 느껴지는 무언가였다. 1분도 허투루 사용하지 않겠다는 그의 마음가짐과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모습이 오래전의 나를 변화시켰다.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짧게 소개해 보자면 

  1. 인생은 공부한 사람이 승리한다 : 날마다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고 반복 학습이 가장 효율적인 공부법
  2. 시간 관리가 공부의 핵심이다 : 매체를 보는 시간을 줄이고 아침형 인간이 되기
  3. 문제는 집중력이다 :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최고의 휴식을 독서로 삼기
  4. 단기 집중형, 장기 계획형의 학습법 : 공부의 종류에 따라 학습법을 달리하고 공부하는 목적을 확고하게 설정해서 고독을 견디기
  5. 노력하는 사람을 위한 영어 학습법 : 실력이 부족한 것은 결국 학습량 부족이 가장 큰 원인 
  6. 계획을 세우는 것이 공부의 절반이다 : 목표가 명확하면 행동은 변한다
  7.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식사와 수면 :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충분한 수면과 이른 아침에 뇌를 깨우기
  8. 학습 효율을 높여주는 도구 : 타이머, 학용품, 의자, 조명 등 

작가는 이 책이 공부 습관이 밴 사람이나 자기만의 공부 노하우가 있는 사람을 위한 책이 아니라고 했다. 오히려 공부를 하려 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평범한 이들을 위한 책이라고 소개했다.

 

평범한 직장이었던 작가는 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통해 그의 인생에서 실로 굉장히 많은 것을 이룬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말을 덧 붙이며 글을 마무리해본다. 

 

" 나는 지금 내가 특별하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일반 회사원들이 술집에서 취해 있을 때, 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했을 뿐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회사원들이 출퇴근길에 스포츠신문을 읽고 있을 때, 나는 비즈니스 서적을 읽었다. 그들과 나는 단지 시간 사용법과 학습법이 달랐을 뿐이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