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이끄는 힘, 독서!

잊혀진 질문(차동엽 지음)

달빛마리 2022. 3. 24. 11:37
728x90
반응형

'내 가슴을 다시 뛰게 할 잊혀진 질문'

잊혀진 질문/차동엽/명진 출판

이 책을 쓰신 차동엽 신부님은 대중들에게 베스트셀러 <무지개 원리>의 저자로 잘 알려진 분이다. 40여 권의 책을 집필하시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주셨는데 안타깝게도 2019년 61세에 병환으로 돌아가셨다. 

 

<잊혀진 질문>은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타계하기 한 달 전, 박희봉 신부님께 건네 졌던 24개의 질문지를 정의채 몬시뇰을 거쳐 차동엽 신부님이 답한 내용을 모아 출간된 책이다. 

 

얼마 전 같은 질문지에 대한 이어령 작가의 대답을 엮어 <메멘토 모리>라는 책이 출간되기도 했다.

2022.03.18 - [나를 이끄는 힘, 독서!] - 메멘토 모리(이어령 지음/김태완 엮음)

 

메멘토 모리(이어령 지음/김태완 엮음)

삼성 고 이병철 회장이 1987년 타계하기 전 절두산 성당 박희봉 신부님께 보낸 질문지를 정의채 몬시뇰 신부님을 거쳐 몇 년 전에 돌아가신 차동엽 신부님이 받으셔서 <내 가슴을 다시 뛰게 할 잊

u-r-what-u-do-at-dawn.tistory.com

그러나 질문지 자체가 종교성을 띄는 만큼 내게는 성직자의 대답이 훨씬 쉽게 그리고 설득력 있게 들렸다. 

 

24개의 질문지는 가톨릭 교리를 공부하면서 배우게 되는 내용과  많은 부분 교집합을 이루고 또한 비신자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궁금해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24개의 질문지

종교의 개념을 차치하더라도 목차만으로 충분히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잊혀진 질문 목차 part1-2
잊혀진 질문 목차 part 3-4

이 책은 질문지에 대한 대답을 전해줄 뿐만 아니라 <무지개 원리>를 읽는 것처럼, 삶에서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실마리를 다른 작가의 말을 인용하거나 신부님 개인적인 경험을 공개하면서 독자 스스로 생각하게 만든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선택의 중요성과 말을 절제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삶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방법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성큼 나를 데려가신 후 '자.. 이제 잘 살 수 있겠지?'하고 마지막 인사를 건네시는 그런 눈빛을 바라보는 것 같아 책을 읽고 정리를 하면서 울컥하기도 했다. 

 

같은 내용을 읽어도 마음에 받아들이는 것은 다 제 각각이겠지만 나는 이 책을 읽고 신부님께 아무것도 해 드린 것 없이 많은 것을 빚지고 있다는 기분이 들어 저절로 두 손이 모아졌다. 

728x90
반응형